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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U_MBA

<MBA> 고객에 의한 가치창출 : 자료 수집 / 델 아이디어스톰

고객에 의한 가치창출 : 자료 수집 / 델 아이디어스톰


발췌 논문 :

http://www.riss.kr/link?id=T12719793 : 경기대 집단지성의 기업 내 성공적 도입에 관한 연구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델의 아이디어스톰(IdeaStorm)은 혁신적인 집단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아이디어의 합성어로,고객들이 델이라는 회사와 델 제품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나 아이디어를 게시하고,투표에 참여하며 이 아이디어에 대한 토론을 실시하는 것이다.집단 질서존중(Becivil),델과의 관련성(Berelevant),독창성(Beyourself),흥미성(Beinteresting),윤리와 정직(Behonestand ethical)등 6가지 아이디어 포스팅(ideaposting)을 원칙으로 운영되고 있는 아이디어스톰은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제품 및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집단지성이라는 Web2.0을 반영한 새로운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또한 지적재산권 침해 및 타당성 검증을 거쳐 채택된 아이디어에 대해 1,000달러를 현금으로 보상하는 획기적인 인센티브 보상 방식은 고객의 참여 를 획기적으로 증폭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사이트를 오픈한 지 10개월 후인 2008년 1월 1일 현재 8,200여 개의 고객 아이디어가 등록되었고 57만 명이 아이디어 투표에 참가하였으며 58,000여 개의 코멘트가 게재되는 성공적인 고객

참여와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 아이디어스톰의 주요기능

아이디어스톰은 POST → PROMOTE → DISCUSS → SEE의 4단계 프로세스를 거쳐 고객의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어 사업으로 실현되게 된다.이 모든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원칙은 고객이 직접 콘텐츠를 등록하고 평가할 뿐만 아니라 모든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알 수 있도록 하여 그들로 하여금 “내가 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라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① POST(사용자 아이디어 등록):델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등록한다.델이 사전에 정의한 액세서리,광고와 마케팅,웹 사이트 등 총 34개의 카테고리중 다양한 분야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다. 

② PROMOTE(다른 사용자의 아이디어 평가):아이디어스톰의 고객들은 등록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찬성(Promote)”,“반대(Denote)”로 자신의 의사를 표명할 수 있다.투표결과에 따라 해당 아이디어가 얻은 점수가 표시되며,좋은 아이디어는 델 관리자에 의해 곧 바로 도입이 검토된다.델의 법적 지적재산권 타당성,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등의 분석을 통해 최종 확정된 아이디어에는 1,000달러의 보상금이 지급된다.

③ DISCUSS(아이디어 토론):게시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코멘트를 통해 자유로운 의견을 나눌 수 있다.코멘트에 대한 글자 수 제한은 없으며,이미지 및 동영상 업로드도 가능하다.

④ SEE(사업화 모니터링):아이디어스톰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아이디어는 실제로 도입이 이루어진다.사용자들은 “ideainaction”메뉴를 통해 현재 시행중인 사안들에 대하여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