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깨차장 MI & 스크랩

의학신문, 네오펙트 힘든 재활, 게임과 함께 즐겁게 해결하자

출처 :  http://m.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131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뇌졸중, 발달장애 등으로 신체 일부가 마비된 환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재활치료. 그러나 반복적인 동작을 수행해야함에 있어 환자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능률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몰입도와 재미 측면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게임 분야와 더해지면 어떨까. 즐겁게 훈련하며 운동 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새는 클라우드를 통해 훈련 데이터를 모아 상태에 따라 적절한 목표와 훈련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대표적 제품으로 주목받는 것이 네오펙트의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 재활 훈련을 훈련 목적에 따라 약 24개의 디지털 게임 재활 훈련 컨텐츠로 만들었다. 
https://youtu.be/OslXM7KeJUA
반짝이는 불빛이 난 구멍에 불빛이 사라지기 전에 페그를 놓아야 하는 두더지 잡기 게임과 뱀 잡기 등의 게임은 순발력을 향상 시키고, 하트 등의 불빛을 따라 모양을 만드는 게임은 성취감을 느끼도록 디자인 됐다.

위 훈련의 목적은 눈과 손의 협응력과 소근육 훈련 및 인지 능력, 공간감각과 집중력 등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현재 작업 치료실에서 사용하는 페그보드는 나무 혹은 플라스틱 판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디지털 기술을 더해 흥미를 증폭시켰다.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에 대한 더 재미난 이야기는 의학신문 유튜브 채널 ‘채널:의’에서 직접 제작하는 의료기기 언박싱 콘텐츠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