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는거Review

총균쇠 요약

 

이글 보고 도움 되신분 있음 광고를 있는대로 클릭해주고 가세요

#총균쇠 #재레드다이아몬드 #문학사상사

 

오스트레일리아가 문자, 금속기, 정치적으로 복잡한 사회등을 탄생시키지 못한 이유 #오스트레일리아가문자금속기 .

· 원주민들이 계속 수렵 채집민으로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 기후때문에 수렵 채집민들의 인구는 수십만 명 수준을 넘지 못했다.

· 여러 사회가 서로 가깝게 상호작용을 하도록 조직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었다.

 

외부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부정적이었다.

외부와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는 고립된 문화였다.(466~469p)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가축화 작물화 장애요인

1 오스트레일리아에 인류가 이주하면서부터 유대류 동물들이 멸종되었다.

2 작물화 할 수 있는 야생 식물이 희박하였다.

4 유랑생활, 채집생활을 많이 하였다.

#오스트레일리아의가축화작물화장애요인

엘리뇨 남방 진동 현상때문에 대륙 대부분 지역의 연중기후가 규칙적이었다.

대부분 지역의 연중기후가 불규칙하다.(461~464p)

 

도둑 정치가들이 대중의 지지를 확보하는 방법

· 1 대중을 무상 해제하고 엘리트 계급을 무장시킨다.

· 2 거둬들인 공물을 대중이 좋아하는 일에 많이 사용하여 재분배 함으로써 대중을 기쁘게 한다.

· 3 무력을 독점하여 공공질서를 유지하고 폭력을 억제함으로써 대중의 행복을 도모한다.

#총균쇠도둑정치가

이데올로기나 종교를 억제한다.

도둑 정치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나 종교를 구성한다.(399~402p)

 

한 사회에서 발명품 수용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기존의 기술과 비교되는 경제적 이점

· 2 사회적 가치관 및 위신의 문제

· 3 기술의 이점을 얼마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가 하는 난이도의 문제

#총균쇠발명품수용

자연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

책에서는 발명품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네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기존의 기술과 비교되는 경제적 이점

2) 사회적 가치관 및 위신의 문제

3) 기득권과의 양립 가능성

4) 기술의 이점을 얼마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느냐 하는 난이도의 문제

(360~362p)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먹거리 장만 방법

· 1 소철류의 씨앗에서 독을걸러내거나 발효시켜 먹었다.

· 2 막대한 숫자로 모여서 동면하는 보공나방을 잡아먹었다.

· 3 머리달린 강 유역에 민물장어 양식장을 건설하였다.

#총균쇠오스트레일리아원주민먹거리장만방법

토종 포유류를 가축화하여 먹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토종포유류는 인류 이주시에 멸종되었다.(461~465p)

 

뉴기니의 발전을 가로막은 생태적 지리적 저해요인

· 1 식량생산은 시작되었으나 단백질이 부족하였다.

· 2 집약적인 식량 생산이 가능했던 지역이 해발 1200~2700M로 한정적이었다.

· 3 다른 지역으로부터 기술과 아이디어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지리적 고립상태였다.

#총균쇠뉴기니의발전을가로막은생태적지리적저해요인

고지대이나 넓은 계곡이 있어 조밀한 인구를 지탱할 수 있었다.

조밀한 인구를 지탱할 면적이 좁다.(457~461p)

 

정착생활에 따른 가축화와 작물화의 이점과 그 영향

· 1 훨씬 더 많은 식량과 조밀한 인구를 가지게 되었다.

· 2 운반할 수 있는 수단이 생겨났다.

· 3 중앙집권화 되고 사회적으로 계층화 되었다.

#총균쇠정착생활에따른가축화 #총균쇠작물화

저장할 만큼의 식량이 생산되지는 않았다.

잉여식량이 생겨났으며 이를 운반하는 수단이 생겨나게 되었음(127p)

 

수렵 채집보다 식량생산의 경쟁력이 더 커지게 만든 요인

· 1 야생 먹거리가 감소하였다.

· 2 작물화 할 수 있는 야생식물이 증가하면서 식물의 작물화에 따르는 보상이 많아졌다.

· 3 야생 먹거리를 채집하거나 가공,저장하는 식량생산에 필요한 각종기술이 발전되었다.

#총균쇠수렵채집보다식량생산의경쟁력

인구 밀도의 증가와 식량생산의 발원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적인 관계로 인해 식량생산자들의 영양상태도 좋아지게 되었다.

정답해설

인구밀도가 먹거리증가에 비하여 좀 더 빠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식량 생산자들의 영양상태는 좋지 못하였다. (p170)

 

#총균쇠선행인류

· #오스트랄로피테쿠스아프리카누스 -아프리카의 남쪽 원숭이

· #호모 하빌리스 -솜씨있는 사람

· 4 호모 사피엔스-생각하는 사람

Homo erectus- 서서 걷는 사람(p49,50)

 

#총균쇠식량생산이사회에기여하는측면

· 1 잉여식량을 비축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경제적 전문화와 사회적 계층화가 가능해진다.

· 3 식량생산은 사람들이 정주형 생활을 하게 만든다.

· 4 수확한 식량을 저장한 뒤에는 중앙 집권적인 정치적 권위체가 농경민의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다.

식량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은 철 따라 변동이 심하다.(413p)

 

#아프리카의발전이유라시아에비해늦어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

· 2 식량 생산이 늦어졌다.

· 3 토착적인 식량생산에 알맞은 지역이 훨씬 좁았다.

· 4 대륙의 축 때문에 식량 생산과 발명품의 전파가 지연되었다. 총점

야생동물을 가축화 할 수 없었다.(588p)

 

#현존하는대규모사회가모두복잡한중앙집권적조직을갖고있는이유

· 1 서로 무관한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 일어나게 되었다.

· 2 당사자들끼리의 직접적이고도 경제적인 이동방식은 비효과적이므로 호혜적 경제 형태 뿐만 아니라 재분배적 경제 형태도 반드시 필요하다.

· 3 인구밀도가 높아질 수록 교역양이 많아진다.

인구 규모가 커질수록 공동으로 어떤 결정을 내리기가 점점 불가능해졌다.(414~417p)

 

#총균쇠비옥한초승달지대의식물군이점

· 1 이 지역은 지중해성 기후대에 속한다.

· 3 야생조상이 이미 풍부하고 생산성이 높았던 경우가 많았다.

· 4 자웅동주형 자화수분 식물의 비율이 높다.

변화가 큰편이었다. 때문에 식물군도 진화하여 한해살이의 식물의 비율이 유난히 커졌다.(204~207p)

 

#유라시아대륙에비해남북아메리카와아프리카에서식량생산이늦었던것은대륙의 축이 달랐기 때문이다.

아메리카의 남북 축과 달리 유라시아의 주요 축은 동서 방향이므로 위도 변화와 그에 따른 환경 변화를 겪지 않고도 각종 문물을 확산될 수 있었다.(542p)

 

#기술의차이가지능의차이에서비롯되었다는가설을검증하기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는 인지능력에 대한 검사가 순수한 선천적 지능이 아닌 문화적 학습 내용을 측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인지 능력에 대한 검사는 순수한 선천적 지능이 아닌 문화적 학습 내용을 측정하는 경향이 있다. 어린 시절의 환경과 학습된 지식이

지능 지수 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따라서 비 백인 민족의 지능에 유전적 결함이 있다는 가정을 증명하려는 심리학자들의 노력은 지금까지 아무런 납득할 만한 결과를 거두지 못했다.(p26)

 

유랑형 수렵채집인 사회에 전업식 전문가들이 없거나 거의 없는 이유는 식량저장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총균쇠정주형 사회에서 처음으로 나타남.

 

#총균쇠초기문자 의쓰임새와 사용자가 제한되어 있었다는 사실과 인류의 발전 과정에서 문자가 늦게 나타난 이유는 관계가 없다.

초기 문자의 쓰임새와 사용자가 제한되어 있었다는 사실은 곧 인류의 발전 과정에서 문자가 그토록 늦게

나타난 이유를 설명해준다.(343p)

 

독립적으로 만들어진 문자 중에서도 발달 과정을 가장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것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인 설형문자 이다.

수메르인의 설형문자.(319p) #총균쇠설형문자

 

스페인이 잉카제국을 적은 숫자로 정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총, 말, 전염병 등의 문제로 인한 것이었으며 문자의 유무는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페인은 문자의 존재로 인해 정보를 훨씬 더 멀리, 더 정확하게, 더 자세히 전파하고 이용할 수 있었다.(109p~113p)

#총균쇠스페인잉카제국

 

비유라시아 지역에서 #총균쇠토종포유류가축화 되지 못한것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각 지역의 야생포유류 때문이다.(244p)